소셜 미디어 분석이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카페∙전문사이트와 같이 유사한 관심사를 기반으로 형성된 온라인 커뮤니티 및 블로그 채널을 비롯해, 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 등 개인 단위의 계정으로 이루어진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포괄하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점차 온라인 이용자간의 유기적인 관계망을 기반으로 점차 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생산∙공유∙소비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닐슨 버즈워드(Nielsen Buzzword)는 국내 대부분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에서 생성된 게시글을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분석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발전을 이끈 주요 요인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국민 절대 다수의 인터넷 이용 - 모바일을 포함한 국내 전체 인터넷 이용률 92.1% ¹
  •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발전 - 블로그, 카페, SNS, 게시판, 전문사이트, 지식검색, 동영상 등
  • 자발적으로 작성된 게시글에 대한 높은 신뢰도 -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반응을 확인

¹ 2016년 12월 기준, <제 41차 인터넷 이용자 모집단 추정조사 결과 보고서>

소셜 미디어 주요 채널

국내 소셜 미디어의 이용 행태는 무수한 파워블로거들을 양산한 블로그 채널, 지역∙연령∙관심사 등 다양한 요인으로 군집화된 카페∙전문사이트와 같은 커뮤니티 채널을 중심으로 발달함과 동시에 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 등 SNS와 같은 1인 미디어의 이용률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국민의 90% 이상이 이용하는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인해 모바일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게시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이야기가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상에서 활발히 공유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주요 채널

닐슨 버즈워드(Nielsen Buzzword)를 통해 본 2016년 주요 동향

2017년에는 정치∙사회∙경제 전반에 영향을 끼친 다양한 이슈로 인해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상에서 다양한 이야기가 끊임없이 이어진 한 해였습니다.

특히 예상치 못한 미세먼지∙지진 등의 자연재해, 연이은 사건∙사고, 그리고 점차 심화되는 화학물질 포비아 등 사회 전반적으로 안타까움을 자아낸 이슈들이 지속적으로 회자됐습니다.

이같은 굵직한 이슈 외에도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에서는 IT∙미디어∙스포츠∙게임 등 분야를 막론한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도와 함께 새로운 트렌드를 견인했습니다.

소셜 미디어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

닐슨 버즈워드를 통해 특정 주제에 대한 관심도 및 관심사를 주요 채널별로 별도의 조사∙설계 없이 싑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에서 시행한 캠페인에 대한 평가 및 특정 브랜드∙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춘 마케팅 -  업종별 키워드 및 마케팅 사례 비교
이밖에 자사의 제품에 대한 관심도를 타사와 비교∙분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상에서 관심 있는 제품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들의 평가가 해당 제품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온라인 이용자가 기업의 광고보다 소비자 구전을 신뢰한다는 기존의 조사를 전제로 한다면,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읽힌 게시글의 영향력은 언론의 기사 보도와도 유사한 역할을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6년도 패스트푸드 4사 버즈 점유율

양질의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데이터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원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데이터는 마케팅 활동을 위해 소비자의 인지도 및 주요 관심사를 분석하고, 홍보를 위해 특정 화제에 대한 양적 반응의 추이를 파악하며, 여론 동향 파악을 위해 이슈의 확산 및 주요 사이트, 작성자를 분석하고 캠페인 효과의 정밀한 측정을 위해 경쟁사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합니다.
신속하게 필요한 데이터를 지원
단시간에 새로운 화제를 생성하고 있는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의 속성 상 일별로 데이터가 제공되며, 분석 담당자가 새로운 주제를 직접 설정하여 언제 어디서나 분석을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적합합니다.
영향력이 높은 채널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
하루 단위로 새로운 블로그나 카페, SNS가 생성되고 있는 온라인의 여론 동향 파악을 위해서는 사이트의 트래픽 데이터 및 게시글수 등을 기준으로 영향력이 높은 채널을 먼저 수집하여 온라인 여론 파악의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