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zzword
 
온라인 구전이란
Case Studies
Blog Articles
 
온라인 구전이란
온라인에서는 블로그, 카페, SNS 등 새로운 채널이 실시간으로 생성되고 있으며 다양한 화제와 관련해 단순한 정보교환 형태가 아닌 복합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로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온라인 구전의 발전을 이끈 주요 요인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08년 온라인 구전 동향
2014년 국내 온라인은 사회∙정치∙문화∙경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이야기로 뜨거운 한 해 였습니다. 상반기에는 세월호 침몰사건을 비롯한 개인정보유출, 리조트 붕괴, 여객기 추락 등 부정적인 이슈가 온라인 상에 회자되며 온 국민의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하반기에는 에볼라 바이러스의 확산, 마왕 신해철 사망과 같은 부정적인 이슈뿐만 아니라 브라질월드컵, 인천아시안게임, 담뱃값 인상, 공무원연금 등 사회∙문화 영역에서 활발한 구전이 일어났습니다.
사회∙문화적인 굵직한 이슈 외에도 SNS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허니버터칩'이나 해외 직구 열풍', '이케아의 한국 상륙' 등 국내 경제에 영향을 끼친 여러가지 사례들이 온라인에서 회자됐습니다.
온라인 구전 주요 채널
국내 온라인 구전은 '커뮤니티 채널(클럽, 게시판, 동호회 사이트)'과 블로그, SNS와 같은 '1인 미디어'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인해 모바일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게시글을 작성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이야기가 온라인에서 공유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구전이 이야기 하는 것
온라인 구전 데이터는 현재 여론의 추이와 관심도를 보여줍니다. 때문에 온라인 구전 데이터를 활용하면 관심 그룹이 화제에 반응하는 정도 및 증감 추이를 별도의 조사 설계 및 분석 없이 온라인 구전 데이터 분석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구전이 다루는 화제의 범위는 넓습니다. 소비자 구전으로는 기업의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경험 및 시행된 캠페인에 대한 평가가 다루어지며, 기업의 구전으로는 광고 및 홍보를 위해 축적한 온라인 구전, 그리고 사회적 구전으로 다양한 화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모든 제품과 화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관심 있는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렇게 이야기된 제품은 다른 사람들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경쟁제품들의 온라인 구전 점유율이 곧 시장 점유율로 나타나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번 생성된 온라인 게시글은 삭제되지 않는 한 검색에 꾸준히 노출되며 다른 온라인 이용자에게 전달됩니다.

온라인 이용자가 기업의 광고보다 소비자 구전을 신뢰한다는 기존의 조사를 전제로 한다면, 온라인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읽힌 게시글의 영향력은 언론의 기사 보도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력이 매출과 연관된 데이터와 온라인 게시글수가 높은 상관도를 보이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양질의 온라인 구전 데이터란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원
온라인 구전 데이터는 마케팅 활동을 위해 소비자의 인지도 및 주요 관심사를 분석하고, 홍보를 위해 특정 화제에 대한 양적 반응의 추이를 파악하며, 여론 동향 파악을 위해 이슈의 확산 및 주요 영향사이트 및 작성자를 분석하고 캠페인 효과의 정밀한 측정을 위해 경쟁사 대비 변화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합니다.
신속하게 새로운 데이터를 지원
단시간에 새로운 화제를 생성하고 있는 온라인 구전의 속성상 온라인 구전 데이터는 일별로 데이터를 업데이트되어 이용자가 새로운 주제를 직접 설정하여 분석을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적합합니다.
영향력이 높은 채널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
매일 새로운 블로그나 카페, SNS가 생성되고 있는 온라인의 여론 동향 파악을 위해서는 사이트의 트래픽 데이터 및 게시글 생성빈도수등을 기준으로 영향력이 높은 채널을 먼저 수집하여 온라인 여론 파악에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